북한


통일부 “北 도쿄올림픽 불참 아쉽다…한반도평화 노력은 계속”

입력: ’21-04-06 11:44  /  수정: ’21-04-06 11:44
올림픽 계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상 사실상 무산
확대보기
▲ 도쿄올림픽 자료사진
연합뉴스
통일부가 6일 북한이 ‘2021년 도쿄 올림픽’에 공식적으로 불참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해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이번 도쿄 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간 화해 협력을 진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랐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그렇게 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도쿄 올림픽이나 스포츠 분야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을 진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찾아가겠다는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 “앞으로도 계기를 찾기 위한 노력 계속 해갈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체육성이 운영하는 ‘조선체육’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 올림픽위원회는 총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한 세계적인 보건 위기상황으로부터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위원들의 제의에 따라 제32차 올림픽 경기대회에 참가하지 않기로 토의·결정하였다”라고 발표했다.

북한의 이번 발표로 임기 막바지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가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드라이브를 걸고자 한 구상이 사실상 무산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당국자는 “도쿄 올림픽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국제 경기 대회 공동 진출에 대해서는 남북이 여러 차례 합의한 바 있다”면서 “남북은 국제 대회 공동 진출 등 스포츠 교류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협력을 진전 시킨 경험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도쿄 올림픽 공동 진출 문제는 2018년 남북이 합의한 사항이기도 하고 이후에 몇 가지 종목에서 단일팀 구성을 위해 후속 회담이나 협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2018년 9월 여자 농구, 남녀 조정, 남녀 유도, 여자 하키 등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남북 간 ‘체육회담’도 개최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앞으로 북한이 결정을 번복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북한의 태도 변화는 예단하기 어렵다”면서 “코로나19 보건위기 상황에서 선수단 보호를 위한 결정으로 코로나19 상황 등이 앞으로 판단에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오는 6월 한국에서 열리는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경기에 북한이 참여하는지 여부에 대해선 “현재까지 북한의 참가 여부와 관련해 확인된 동향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