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文, 미국산 앵무새” 김여정 담화에 통일부 “강한 유감…예법 지켜야”

입력: ’21-03-30 11:33  /  수정: ’21-03-30 11:35
“최소한의 존중이나 기본 예의 벗어났다고 판단”
“남북 대화 노력은 일관되게 유지할 것”
확대보기
▲ 문재인 대통령, 김여정 부부장
서울신문, 연합뉴스
통일부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30일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날 공개된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어떤 순간에도 서로를 향한 언행에 있어 최소한의 예법은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일부 표현 등이 대화와 협력 상대방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이나 기본적인 예의를 벗어났다고 판단되는 부분이 있어 유감”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담화의 언행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이고, 남북 대화의 흐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일관되게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남북미 모두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유일하고 올바른 길이라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담화 횟수나 수위 등은 참고하고 고려하지만, 정세를 판단하기에 충분하지는 않다”면서 “북한이 담화를 통해 입장을 밝히는 부분과 이후 다른 요소들을 포함해 정세를 차분하고 면밀하게 지켜보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앞서 이날 김 부부장은 문 대통령이 지난 26일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한 연설을 겨냥해 “북과 남의 같은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탄도미사일 시험을 놓고 저들이 한 것은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와 대화를 위한 것이고 우리가 한 것은 남녘 동포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대화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니 그 철면피함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처럼 비논리적이고 후안무치한 행태는 우리의 자위권을 유엔 결의 위반이니,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이니 하고 걸고드는 미국의 강도적인 주장을 덜함도 더함도 없이 신통하게 빼닮은 꼴”이라면서 “미국산 앵무새라고 칭찬해줘도 노엽지 않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