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소식


미 국무부 “북한은 시급한 우선순위…동맹과 조율 아주 활발”

입력: ’21-02-13 06:38  /  수정: ’21-02-13 07:31
확대보기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8일 시작해 11일 끝난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도중 힘주어 이야기하듯 오른손으로 어딘가를 가리키고 있다.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내각이 설정한 올해 경제목표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당 경제부장을 한달 만에 교체했다.
조선중앙TV 캡처 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북한 문제가 시급한 우선순위라며 동맹과의 조율이 아주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가 언제 마무리되는지, 막후에서 이뤄지는 메시지 발신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거론하며 미국의 시급한 우선순위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과의 직접 관여 부족을 (미국의)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말과 혼동하지 않기를 바란다”라며 “사실은 아주 우선순위”라고 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최근의 진전을 거론하면서 “미국의 시급한 우선순위가 됐다. 우리가 동맹 및 파트너와 함께 다뤄나가는 데 전념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동맹 및 파트너와의 조율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그게 바로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이고 다음 조치에 대해 시간표를 내놓고 싶지는 않지만 조율은 진행 중이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 아주 활발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어떤 도전이든지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최강대국이지만 모든 과제에 있어 우리는 동맹과 파트너를 전력을 배가할 요인으로 가져오는 걸 추구한다”면서 “특히 북한의 맥락에 있어 조율된 외교적 접근, 제재 이행에 조율된 접근, 조율된 메시지가 유리한 위치에서 이 도전을 다루게 할 것”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전략적 목표와 관련해 우리는 미국과 동맹에 대한 위협 감소 및 남북 주민의 삶 증진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중요한 전제는 우리가 북한의 비핵화에 계속 전념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0일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에 대한 검토를 계속하는 가운데 북한 문제의 시급성을 강조함으로써 대북 대응이 대외정책의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불식하려는 언급으로 보인다. 또 동맹과의 조율 필요성을 재차 강조, ‘같은 입장’에서 추진되는 대북정책에 대한 바이든 행정부의 의지를 거듭 부각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전화 통화에서 가급적 조속히 포괄적 대북 전략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데 두 정상이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 같은 입장이 중요하다’며 긴밀히 협력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지난 8일 시작해 11일까지 나흘 동안 이어진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에서는 남한이나 미국 등과의 관계 정상화에 대한 일체의 언급 없이 오직 경제부문 목표치 문제에만 매달렸다. 다만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대외관계의 개선이 없이는 올해의 경제계획 수행에서 큰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것을 제8차 당대회 이후 올해 경제계획 수립 과정에서 김정은이 명확하게 인식하고 외교 엘리트의 인사를 단행한 것으로 분석된다”면서도 “코로나19의 국내 확산에 대한 우려와 비핵화 협상에 대한 회의적 태도로 인해 북미 대화가 조기에 재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