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北 금수산태양궁 100여명 ‘노마스크’ 참배

입력: ’21-04-05 15:26  /  수정: ’21-04-05 15:51
당 세포비서대회 참가 위해 전국서 평양 집결

김정은 앞에선 마크스 안 써..방역 자신감 과시

1~2월 중국 수출액 0..교역 단절 6개월 지속
확대보기
▲ 금수산태양궁전 참배하는 북한 당세포비서들
북한 노동당 최말단조직 대표자 회의인 세포비서대회 참가자들이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았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5일 보도했다. 2021.4.5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5일 당 세포비서대회 참가를 위해 평양에 모인 참가자들이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최근 각종 동맹 대회 등 대규모 단체행사들을 추진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올해 들어 35회 공개 행보를 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방역으로 굳게 닫힌 국경은 14개월여째 열리지 않고 있다.

이날 당 세포비서대회 참가자들의 금수산궁전 참배 소식과 함께 공개된 사진에는 100여명이 마스크도 쓰지 않은 채 참배하는 모습이 담겼다. 북한에서도 일반적으로 주민들은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지만, 김 위원장이 참석하거나 예를 표하는 자리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월 5000명 가량이 참석한 제8차 당대회에서도 전원 마스크를 쓰지 않았는데, 평양 초입에서부터 발열 검사와 코로나19 진단 검사, 소독 등 철저한 방역을 시행했다는 게 정보 당국의 설명이다.
확대보기
▲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외교관과 가족 일행이 러시아로 귀국하면서 두만강 철교를 건너기 위해 손수 철로 위의 수레를 밀고 있다.
러시아 외교부 제공 로이터 연합뉴스
그러나 이러한 방역 자신감에도 불구하고 국경 봉쇄 완화 등 무역 재개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중국 해관총서 통계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지난 2월 북중 간 무역액은 180만달러로 지난해 2월과 비교해 83.6% 감소했다. 그나마 압록강 인근 수력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을 수출하는 게 대부분이고, 올해 1~2월 수입은 0을 기록하면서 교역 단절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중이다.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실행을 위한 대규모 건설 사업과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4월 15일)을 기념하기 위해 일부라도 무역을 재개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으나, 국경 봉쇄가 장기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선 불투명한 상황이다. 북한의 열악한 보건 인프라를 고려하면, 다음달 ‘코백스 퍼실리티’(국제 백신 공동구매·배분 기구)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시작된다 하더라도 집단면역이 충분히 형성되기 전까지는 국경을 열지 않을 가능성도 예견된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