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연구소 세미나


김연철 “북미 판문점 회담은 적대 종식·평화의 시작”

입력: ’19-07-09 22:12  /  수정: ’19-10-22 13:50
서울신문 평화연구소 창립기념 세미나
확대보기
▲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9일 열린 ‘북미 정상회담 전망과 한국의 역할’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미나는 서울신문 평화연구소가 주최하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인영 의원실이 주관했다. 왼쪽부터 김동엽 경남대 교수,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이정철 숭실대 교수, 이 원내대표, 고광헌 서울신문 사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고유환 동국대 교수,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통일안보센터장, 김영준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연구위원.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열린 판문점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사실상 북미 적대 종식이자 평화시대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9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북미 정상회담 전망과 한국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서울신문 평화연구소 창립 기념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히고 “새롭게 조성된 한반도 정세의 긍정적 흐름을 남북 관계 발전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남북 관계가 북미 관계의 한발 뒤에 가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면서 “남북 및 북미 관계의 선순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면서 남북 관계 진전을 위한 창의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며 “이런 남북 관계 차원의 노력은 북미 관계와의 선순환적 진전으로 이어져 비핵화 협상의 성공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평화의 길은 아직 멀다.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평화로 가는 길목에서 길을 잃고 말 것”이라며 “거대한 평화의 수레바퀴는 준비 없이 한 치도 굴러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도 “일단 남북이 만나야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해야 갈등도 풀 수 있다”며 “정부가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에 대해 전향적이고 과감한 정책을 펴야 한다”고 제언했다.

고광헌 서울신문 사장은 개회사에서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펼쳐진 진전에 어리둥절하기도 하고 가슴 먹먹한 순간을 만끽했을 것”이라며 “평화와 화해를 한반도에 뿌리내려 다시는 전쟁과 반목, 대립을 재연하지 않겠다는 모두의 염원이 합쳐져 일궈 낸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날 세미나는 서울신문 평화연구소가 주최하고 이인영 의원실이 주관했으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통일교육협의회 등이 후원했다.

세미나에는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이정철 숭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김영준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연구위원,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통일안보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 TEL 02-2000-9040
COPYRIGHT ⓒ 2019 Seoul Peace Institute All Right Reserved.